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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근 국내 렌터카 시장이 확대되면서 여름휴가철 관광지를 중심으로 예약 취소 위약금이나 사고 수리비, 면책금 등을 과다 청구하는 피해가 다수 발생하여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.
그렇다면 렌터카 이용 시 유의사항은 무엇일까요? 차량 예약부터 사고 발생, 반납 시까지 소비자 유의사항을 정리해 드립니다.

차량 예약 시 주의사항
예약 취소 또는 중도 해지 시 환급 규정, 기타 특약 등 계약조건 확인
* 자동차대여 표준약관 및 소비자분쟁해결기준 등과 비교하기
차량 사고에 대비해 차량손해면책제도(자차보험) 가입하고 면책금(자기 부담금) 부담 여부, 수리비 보장한도, 보장 제외 항목 등 확인
* 소비자 부담 면책금(대인, 대물, 자차)은 없거나 적을수록, 수리비 보장 한도는 클수록 유리
인수 및 반납 시 주의사항
차량 인수할 때
임대차 계약서에 첨부된 점검표에 따라 확인한 후 이상 유무를 기재하고, 사진이나 동영상으로도 촬영하기
* 차량 내·외관, 타이어, 엔진상태, 기본공구의 적재, 연료량 등 꼼꼼히 확인
차량 운행에 문제가 되는 부분 바로 조치 요구하기
차량 반납할 때
주의사항 확인 후 지정된 장소에 반납합니다.
또한 차량 이용 전·후 잔여 연료량을 비교해 과·부족분에 대해서 연료대금 정산하세요!
렌터카 차량 사고가 발생했다면
사고 사실을 즉시 렌터카 업체에게 알리고 차량 파손부위 등 사진 찍기
차량 수리가 필요한 경우 렌터카 회사와 협의해 정비업체 선정
렌터카 업체의 면책금, 수리비, 휴차료 청구에 대해서는 계약서와 정비명세서 확인 후 지급
소비자 피해가 발생한다면 거래내역과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상담 또는 피해 구제를 신청하세요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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